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및 심리/자기계발

삶을 바꾸는 감사편지와 감사편지 쓰는 법! 【※예문 포함】

by 세일러래빗 2020. 8.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세일러 래빗입니다.

여러분은 주위 사람들에게 얼마나 자주 감사의 마음을 전하시나요? 요즘은 스마트폰이 필수품이 되면서 카카오톡 등의 SNS를 통해 마음을 전하게 되었는데요. 스마트폰이 나오기 이전에는 손편지를 통해 서로의 안부를 전하곤 했었지요.

 

본 포스팅에서는 도서 «365 Thank You»를 통해 삶을 바꾸는 감사편지와 감사편지 쓰는 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365 Thank You
・감사편지란?
・감사편지 어떻게 쓰면 좋을까?
・감사편지를 쓸 때 주의할 점
・삶을 변화시키는 감사편지
・마치며

 

감사편지에 대한 포스팅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아래 링크의 포스팅에서는 감사편지 쓰는 법과 감사편지를 쓸 때의 포인트, 상대방에 따른 예문을 소개합니다.

 

 

【2023년판】감사편지로 감사의 마음을 전하자! 감사편지 쓰는 법과 예문 소개

안녕하세요, 세일러 래빗입니다.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서 감사의 편지를 써야 할 때가 있습니다. 누군가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지만 감사편지를 언제, 어떻게 써야 하는지 어렵기만

sailor-star.tistory.com

 

365 Thank You

 

 

 «365 Thank You»는 저자 존 크랠릭이 15개월 동안 365통의 감사편지를 쓰면서 경험한 놀라운 변화를 담은 책입니다.

 

저자인 존 크랠릭은 LA주의 대법원 판사입니다. 그는 오랜 시간을 법조계에서 일했지만 그가 변호사로 일하던 로펌은 망해가고 결혼생활은 파경을 맞는 등 그의 삶은 막다른 골목에 처해 있었지요. 

 

네가 가지고 있는 것들에 감사하는 법을 배울 때까지 네가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할 것이다.

 

자신의 삶에 크게 좌절해 있던 존 크랠릭은 어린 시절 그의 할아버지에게 들었던 말을 떠올렸습니다. 그리고 그는 하루에 한 사람씩 감사편지를 보낼 사람을 찾아 연말까지 365개의 감사편지를 보내는 감사편지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존 크랠릭이 2008년 1월 3일부터 시작한 이 감사편지 프로젝트는 그의 삶에 놀라운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감사편지란?

 

 

감사편지란 감사나 고마움의 마음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편지를 말합니다. 개인적인 영역에서의 감사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구직활동 등의 폭넓은 영역에서 편지나 이메일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데요. 

 

감사편지는 동료, 고용주, 가족 또는 친구에게 감사와 고마움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감사편지를 쓰는 것으로 상대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분이 상대방이 해 준 것에 대해 얼마나 감사하고 소중하게 여기고 있는지를 전할 수 있습니다.

 

직장에서 동료 또는 고객에게 감사 편지를 보내는 것은 감사를 표시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나 작업에 대한 지시를 받은 후 동료나 상사에게 감사 편지를 보내는 것은 그들이 여러분을 지원하기 위해 기울인 노력을 인정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감사편지 어떻게 쓰면 좋을까?

 

 

감사편지 쓰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감사와 고마움의 마음을 담은 감사편지는 언제, 어떻게 써야 할까요?

 

감사편지를 써야 할 때

감사편지를 쓰기 전에 우리는 감사편지의 주제를 찾아야 합니다. «365 Thank You»에서 제시하는 감사편지를 써야 할 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상대로부터 선물 같은 물질적인 것을 받았을 때
상대가 나를 위해 최근에 뭔가 좋은 일을 해 주었을 때

 

예를 들어 친구나 가족으로부터 생일선물을 받는 것처럼 물질적인 것을 받았을 때, 회사에서 중요한 프로젝트가 있는데 다른 부서의 사람이 도와주었다든가 하는 타인으로부터 도움이나 친절을 받았을 때도 감사편지의 주제가 될 수 있습니다.

 

감사편지를 써보자

감사편지의 주제를 찾았다면 본격적으로 감사편지를 써 봅시다. 다음은 «365 Thank You»에서 제시하는 감사편지 쓰는 법입니다.

 

・ 선물 그 자체를 가능한 한 긍정적으로 구체적으로 언급한다.
한두 줄의 짧은 문장으로 그 선물이 자신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적는다.
과거에 그 사람에게 감사해야 할 것을 잊은 것을 적거나 우정의 소중함을 적는다.
_ 365 Thank You (P.264)

 

물질적인 것이 아니라도 타인이 자신을 위해 해준 좋은 일이 있다면 감사편지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자신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사람에 대한 감사
・선물에 대한 감사
・환대에 대한 감사
・잘한 일에 대한 감사 
・자신에게 기회를 준 것에 대한 감사

 

감사편지를 쓸 때 중요한 것은 감사편지에는 선물(또는 호의)에 감사하는 이유가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감사편지에 들어갈 문구

 

«365 Thank You»에 나와있는 감사편지 예문들 중에서 자주 쓰이는 몇 가지 문구를 추려 보았습니다.

 

・ (저를 위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시간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시간을 내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당신이 행하는 모든 일에 감사드립니다.
~해주어서 고맙습니다.

 

다음은 «365 Thank You»에 수록된, 저자가 스타벅스에서 일하는 스캇이란 직원에게 쓴 감사편지입니다.

 

스캇에게. 

매번 아침마다 시간 내서 나를 친절하게 맞아주어 고맙군요. 또한 당신이 내 이름을 기억하기 위해 일부러 시간과 정성을 쏟았다는 것이, 내겐 정말 감동스러워요. 

요즘 같은 시대에는 이런 노력을 하고 있는 사람이 거의 없고, 진심에서 그러는 사람은 더욱 드물지요. 당신은 둘 다 하고 있어요. 그것은 정말 매일 내게 일정한 차이를 가져온답니다.
 
행운을 빌며, 존

 

상대가 나에게 해 준 일에 초점을 맞추어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지인에게 «오즈의 마법사» 책 선물을 받았다고 합시다. 지인에게 보내는 감사편지는 이런 내용일 것입니다.

 

특별한 책 선물 감사합니다. 오즈의 마법사는 제가 어릴 때부터 가장 좋아하는 책입니다. 당신이 저를 생각해 주었다는 사실에 감동했습니다. 

 

회사에서 중요한 프로젝트가 있는데 동료가 도와주었다면, 동료에게 보내는 감사편지는 이런 내용일 것입니다.

 

일전에 시간을 내어 프로젝트를 도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시간이 많이 촉박했었는데 당신 덕분에 기한 내에 프로젝트를 끝마칠 수 있었습니다. 다시금 감사드립니다.

 

다음은 «365 Thank You»를 읽고 나서 어떤 뮤지션에게 제가 썼던 감사편지입니다. 

 

트위터에서 ○○가 좋아하는 곡을 추천해줘서 항상 감사합니다. 바쁜 와중에도 시간을 내어 자신이 좋아하는 곡을 소개해 주는 ○○에게 매우 감사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좋아하는 곡과 뮤지션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울할 때 믿을 수 있는 좋은 것이 또 늘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저는 처음에 감사편지를 쓸 때 어떤 식으로 써야 할지 몰라서 이 책에 나와있는 감사편지들을 참고했습니다. 처음에는 감사편지를 쓰는 것이 익숙하지 않았지만 이후로 몇 통인가의 감사편지를 쓰면서 자기 주위에 있는 것들에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감사편지를 쓸 때 주의할 점

 

 

감사편지를 쓸 때 주의해야 할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작은 카드를 써라

«365 Thank You»에서 말하는 감사편지는 내용이 긴 감사글이 아닌 감사쪽지 편지입니다. 감사편지를 쓸 때는 되도록 엽서 사이즈 또는 그보다 작은 사이즈의 카드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짧게 써라

위에서 얘기했듯이 감사쪽지 편지이므로 내용은 짧고 간결하게 씁니다. 상대가 자신을 위해 해 주었던 좋은 일과 상대에 대한 자신의 감사의 마음에 집중되도록 합니다.

 

빠른 시일 내로 써라

감사편지는 미루지 말고 되도록 빠른 시일 내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편지에 쓰면 안 되는 내용

감사편지 안에는 상대로부터 받은 선물을 다른 사람과 바꾼다거나 필요한 이에게 준다는 내용을 써서는 안 됩니다.

 

삶을 변화시키는 감사편지

 

"나에게 감사할 것이 있는가?" 
삶의 막다른 곳에서 감사한 것들을 찾기란 쉽지 않은 일일 것입니다. 

저자 존 크랠릭은 감사편지를 쓰기로 결심했지만 감사편지를 쓸 주제를 찾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 때, 한 통의 편지가 그가 '365 감사편지'를 시작하도록 깨달음을 주었습니다. 감사편지는 저자의 그동안의 삶을 점검하는 계기가 되어주었고 그의 삶을 크게 변화시켰습니다. 

 

 

저자는 '감사편지를 쓰는 것은 좋은 일이며 세상을 더 착한 곳으로 만들어 준다'고 말합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도서 «365 Thank You»를 통해 삶을 바꾸는 감사편지와 감사편지 쓰는 법에 대해 소개해 보았습니다.

감사편지란 감사나 고마움의 마음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편지였지요.

이메일이나 SNS로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것도 좋지만 손으로 쓴 편지는 편지를 보내는 사람의 마음이 더 와닿을 뿐 아니라 편지를 받은 사람의 기억에도 깊이 남습니다. 

«365 Thank You»에는 저자 존 크랠릭의 삶을 바꾼 감사편지들과 그의 삶에 찾아온 변화들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저자가 쓴 개인적인 감사편지와 비즈니스 영역에서의 감사편지도 여럿 수록되어 있으니, 책에 수록된 감사편지를 참고하여 마음을 담은 감사편지를 써보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