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술

상징주의란? 상징주의 미술의 역사와 3가지 특징

by 세일러래빗 2023. 2.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세일러 래빗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미국의 여성 예술가 앨리스 파이크 바니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작품에 상징주의적 요소를 다룬 화가였지요. [관련글] 미국의 여성 예술가 앨리스 파이크 바니의 생애와 예술

 

앨리스 파이크 바니, Laura In Yellow (1900)

 

상징주의에 대해 많이 생소하신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상징주의란 무엇인지, 상징주의 미술이 생겨난 배경과 역사, 특징을 세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려고 합니다. 본 포스팅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상징주의란 무엇인가?
2. 상징주의 미술의 역사
3. 상징주의 미술의 경향
4. 상징주의 미술의 3가지 특징
5. 상징주의 미술의 의미
6. 마치며

 

상징주의란 무엇인가?

 

외젠 카리에르, La Nouvelle Montre-Bracelet


상징주의(象徵主義, Symbolisme)란 19세기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서 프랑스를 중심으로 나타난 예술 사조입니다. 상징주의(Symbolisme)라는 단어는 1886년 상징주의 선언 ≪Le Symbolisme≫을 발표한 상징주의 시인 장 모레아스(Jean Moréas)가 제안한 것입니다.

상징주의자를 통틀어서 상징파(象徵派, Symbolistes)라고 부릅니다. 

 

상징주의자들은 예술이 개인의 경험이나 주관적인 감정에 의해 해석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상징주의자들은 시각적으로 추상적인 작품을 통해 모호하고 심오한 의미를 표현하려고 했습니다. 

 

피에르 퓌비 드 샤반, The Shepherd's Song (1891)


상징주의에서는 사실주의의 한계를 넘어 비유적이고 시적인 단어를 사용하여 새로운 표현 방법을 도입했습니다. 상징주의 예술은 꿈과 같은 분위기로 가득 차 있어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을 전달합니다.

 

상징주의 미술의 역사

 

피에르 보나르, Le Faune (1899)


19세기 후반 프랑스에서 발전해 1902년경까지 이어진 상징주의 미술은 세계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미술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상징주의가 나타나기 전까지 유럽은 상당한 과학 기술 및 산업 발전을 경험했지만 반대로 개인의 영성적인 요소는 쇠퇴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시대 분위기 속에서 자아발견에 대해 추구하던 젊은 예술가들이 상징주의에 합류했습니다.

오딜롱 르동, The Buddha (1904)


상징주의 미술에서는 인간의 내면이나 꿈, 덧없음을 상징적으로 표현하려고 했는데요.

 

상징주의 미술 화가로 폴 고갱, 피에르 퓌뷔 드 샤반, 외젠 카리에르, 단테 가브리엘 로세티, 에드몽 아만 장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1890년부터 1895년까지 오딜롱 르동, 구스타프 클림트, 페르디난트 호들러 등의 저명한 상징파 화가들이 등장했고, 상징주의 미술은 진화하여 인상주의와 영적인 요소가 혼합된 새로운 스타일이 나타났습니다. 

 

상징주의 미술의 경향


상징주의 미술은 2가지 경향을 보입니다.

 

장미십자회 
나비스 

 

 

장미십자회

장미십자회(Rose-Croix)는 1890년 조세프 펠라당(Joséphin Peladan)이 만든 상징주의와 세기말 밀교에 가까운 예술 운동입니다.

 

구스타프 모로, Jupiter and Semele


장미십자회의 예술가들은 현실 세계 바깥의 비현실적인 장면, 때로는 꿈과 상상의 과거를 표현합니다. 

 

장미십자회를 만든 조세프 펠라당은 중세 시대와 르네상스 전통으로 돌아가는 것을 옹호했습니다. 장미십자회의 예술가들은 중세 시대와 신화적 모티브, 꿈과 같은 소재를 종종 사용했습니다.

 

장미십자회의 예술가들
에드몽 아만 장, 조세프 펠라당, 오딜롱 르동, 피에르 퓌비 드 샤반, 페르낭 그노프, 구스타프 모로, 폴 베를렌 등

 

나비스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 인상주의와 자연주의에 대한 반발로 후기 인상주의 예술 운동이 나타났습니다. 이 운동을 나비(Navi)라고 하는데요. 나비란 1888년경 폴 세루시에(Paul Sérusier) 주변에 모인 젊은 화가들에게 붙여진 이름으로, 나비 운동의 구성원을 가리켜 나비스(Navis)라고 합니다.

 

반 고흐, Stairway at Auvers (1890)

 

사실주의로부터 벗어나길 원했던 나비의 예술가들은 동양의 철학, 오르피즘(Orphism), 밀교 등 새로운 철학과 교리를 통해 더 많은 영적인 길을 찾으려고 했습니다. 그들은 예술로 하여금 새로운 영적 자극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나비의 예술가들
폴 고갱, 빈센트 반 고흐, 세잔, 피에르 보나르, 모리스 데니스, 펠릭스 발로통 등

 

상징주의 미술의 3가지 특징

 

상징주의 미술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신비주의
・은유
・상징주의

 

신비주의

신비주의는 정신적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상징과 모티브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상징주의 미술은 대상을 직접적으로 묘사하지 않고 모호하고 몽환적인 분위기로 그려내는 것으로 내면을 전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상징주의 미술에서는 꿈과 같은 신비로운 분위기가 느껴집니다.

 

폴 고갱, The Yellow Christ (1889)

 

은유

은유는 관련성이 없는 두 사물 사이에 강한 유사성을 표현하기 위해 상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상징주의 예술에서는 작품에 표현된 대상이 모호한 것이더라도 은유를 통해 특정한 감정이나 생각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에밀 베르나르, Harvest by the Sea (1891)

 

상징주의

상징주의는 문자 그대로의 의미가 아니라 개념이나 감정을 나타내기 위해 상징을 사용합니다. 상징주의자들은 추상적인 형태로 감정적인 진실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상징을 선택했습니다. 이 상징들은 작품을 보는 사람에 따라 작품을 해석할 수 있도록 상상력을 불러일으킵니다.

 

페르낭 그노프, The Offering (1891)

 

상징주의 미술의 의미

 

상징주의 미술의 주된 목적은 보는 사람의 마음에 꿈같은 몽환적이고 덧없는 분위기를 불러일으키는 것이었습니다. 상징주의자들은 인간 정신의 내면을 밝히려고 했고, 이를 위해 비현실적이고 비유적인 상징을 이용했습니다.

 

베다 스테른샨츠, Everywhere A Voice Invites Us... (1895)


상징주의 예술은 깊은 의미를 암시하는 은유로 가득 차 있어 보는 사람이 각자의 경험에 따라 작품을 해석할 수 있도록 합니다. 

 

상징주의 미술은 감정과 정신적인 요소를 미술에 접목함으로써 근대 미술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마치며

 

상징주의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서 나타난 예술 사조였습니다. 상징주의 미술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특징이 있었습니다.

 

・신비주의
・은유
・상징주의


상징주의는 예술 속에 꿈과 정신적인 요소를 도입하여 몽환적이고 신비로운 분위기를 만들어 냈습니다. 상징주의 미술은 아르누보와 같은 근대 미술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참고
https://ja.m.wikipedia.org/wiki/%E8%B1%A1%E5%BE%B4%E4%B8%BB%E7%BE%A9
https://fr.m.wikipedia.org/wiki/Symbolisme_(art)
https://fr.m.wikipedia.org/wiki/Rose-Croix_esth%C3%A9tique
https://fr.m.wikipedia.org/wiki/Nabi_(peinture)

 

 

반응형

댓글